전통 마을숲은 수 백년 전부터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조성이 된 후에 오늘날까지 마을주민들이 보전 사업에 참여를 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는 전통경관이다 최재웅외, 2006년
. 이는 역사적인 형성배경, 생태적 공간구성 및 다양한 활용 측면에 있어 한국 특유의 생활림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권순구, 2007
생활의 편리를 위해서 자기가 생활할 터전을 찾는 데서부터 풍수지리의 발생동기이다.
풍수지리설은 우리 민족의 기층적 사상체계를 이루어 온 수 많은 사상들 중의 하나로, 그 내용의 성속 이나 진가를 막론하고 신라 이후의 역사상우리 민족에 깊은 영향을 미친 관념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.
조건 등을 바탕으로 마을 사람들에 의하여 마을의 입구 혹은 외곽에 인위적으로 조성되거나 잔존림을 보호하고 유지해온 숲"이다.
즉 마을숲이란 “생활문화와 역사가 온전히 녹아들어 배어 있는 농촌마을의 생태적 거점으로서 대대로 이어져 온 삶의 흔적이며, 역사의 실체이고 문화의 표상”이다.
환경과 인문학적 소양까지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원천이다. 이렇듯‘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’는 루소의 말처럼 숲은 인간과의 상호보완관계를 가지며 공존해야 할 존재이다. 우리나라는 국토의 60% 이상이 산으로 이루어진 산림국가이다. 그러나 일제시대 일본인에 의한 자원 수탈
Ⅰ. 서론
대통령이든 국회의원이든 간에 후보들 중에는 선거를 앞두고 조상의 묘소를 옮겨 화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. 그것은 `풍수지리` 때문이다. 우주를 비행하는 최첨단 시대에 과학이 아니라며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.
그 예로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이 방영된 보도에 의하